제니 조



제니조는 전지구화된 현대사회 속 모호해진 시각예술의 주체성과 작가의 정체성에 관해 질문 한다. 특히 여전히 서양위주의 전통적 시각이 견고히 유지되고 있는 현대회화에 도전하며, 회화의 확장된 매체성과 비선형적인 역사적 흐름안에서 여성 회화작가로서의 시각과 정체성을 탐구한다. <인비트윈(중간자) 연작 In-Between Series> (2007~), <힌지픽쳐시스템 Hinged Picture System> (2010~ ), 그리고 새롭게 시도하는 영상 협업 프로젝트 <각주달기 Foot Notes> (2016~ )와 같은 다양한 의미와 형태의 회화적 실험을 통하여 동시대 회화의 새로운 조건과 앞으로의 전개 가능성을 살피고 나아가 조형과 시각 인지 차원에서의 심리학, 사회학, 현상학적 관심사를 포괄하는 개념적 확장을 시도한다.

작가는 현재 <회화 소서사 프로젝트 Small History of Painting (2018~ )>를 진행 중이다. 회화의 작은 이야기(역사)에 관한 내용이고 주인공은 회화의 주체성을 의인화 한 캐릭터인데 주로 회화와 작가의 이중적schizo- 관점을 담았으며 두 관점 사이의 거리와 존재presence의 정도, 상대적 관계 등을 통해 회화와 작가의 다양한 정체성과 의미를 탐구한다. 여러 문화를 접하며 살아온 여성 회화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와 회화의 역사, 유통 과정, 시스템과 교육 방식 등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단일적autonomous 기법대신 가변적인supplemental 공예적 장식들, 기획과 컬렉션, 그리고 다양한 회화적 스타일의 차용을 통해 작가 특유의 방식으로 풀어낸다.


2016  콜럼비아 대학원 졸업
2008  뉴욕대학교 순수미술과 졸업


개인전
2017  큰 창을 향해 반짝이는 그림자, 신도 문화 공간, 서울, 한국  
2013  인비트윈: 롭 로이드의 이야기, 두산 갤러리, 서울, 한국 
2011  인비트윈: 다른 사람들의 눈을 통하여, 두산 갤러리 뉴욕, 뉴욕, 미국 
2009  인비트윈, 가나아트 뉴욕, 뉴욕, 미국 

단체전과 스크리닝
2019  인디다큐페스티발, 서울
2018  Ji.hlava International Film Festival, 프라하, 체코리퍼블릭
          Alumni Show curated by Chrissie Iles, 뉴욕대학교, 뉴욕
          미술가 사회 프로젝트 참여, 윤원화 기획, 서울미디어씨티비엔날레,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7  Scheuspitze+, Fata Morgana Galerie, 베를린, 독일
          We Traveled Across Seven Mountains, Cultuurcentrum Mechelen, 미켈렌, 벨기에
2016  컬렉션, Underground School of Contemporary Art (USCA), 겐트, 벨기에
          회화적인, 비회화적인, 갤러리 기체, 서울, 한국
          피니쉬드 굿즈, 콜럼비아 대학원 여름 그룹전, 구 파이저 빌딩, 브루클린, 뉴욕
          콜럼비아 대학원 졸업 전시 2016, 뉴욕, 미국
2015  부동 소수점, Judith Charles 갤러리, 뉴욕, 미국 
          메이드 인 미국/ 그리고 수입된 부분들, Tiger Strikes Asteroid NY, 브루클린, 뉴욕, 미국 
2014  아트스펙트럼 2014, 리움 삼성 미술관, 서울, 한국
          오늘의 살롱, 커먼센터, 서울, 한국
          Paint of View, 갤러리 스케이프, 서울, 한국
2008  벽에 걸린 그림들, 커먼스 갤러리, 뉴욕대학교, 뉴욕, 미국 
2007  인비트윈, 커먼스 갤러리, 뉴욕 대학교, 뉴욕, 미국

수상
2016  신도리코 작가 지원 프로그램 선정 (SINAP)

작품 소장
신도리코, 서울 한국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 한국 
두산 연강­재단, 서울, 한국
리움 삼성 미술관, 서울, 한국  

연락처
ecc281@gmail.com

 

 

© 2019 제니조